재테크공부

농산물 ETF가 뜬다 : DBA ETF

깨눈이엄마 2021. 11. 25. 11:25

 

안녕하세요^^ 수달이예요~

며칠전에 저희집이 김장을 하였는데요. 물가가 얼마나 올랐는지 친정엄마도 너무 큰일이다.. 왜케 물가가 올랐니? 하시면서 걱정을 하시더라구요. 정말.. 같이 장보러 갔는데도 쪽파한단값이 깜짝 놀랄만큼 비싸고.. 안비싼게 없었어요. 

 

정말 사먹는게 싼건가? 할정도라구요. 농산물 가격이 오르고 모든 가격들이 오르니 앞으로.. 밥상 물가 걱정이 되어집니다. 

 

최근 에너지 대란에 따른 비료 가격 상승, 작황 부진  전망등의 영향으로 농산물 가격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농산물 가격의 강세는 바로 농산물 가격에 투자하는 금융상품의 강세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전세계적인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면서 이를 위험회피하기 위한 투자수단으로 농산물 상장지수펀드 ETF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요즘 정말 다양한 ETF상품이 나오고 있는거 같습니다. 어제는 골프 ETF가 출시되었더군요^^

 

DBA 주가

 

미국 뉴욕증시에 상장된 농산물 ETF 인베스코 DB 아그리컬처 펀드(DBA Invesco DB agriculture Fund)는 이달 17일 20.11달러에 장을 마감하면 52주 신고가를 새로 썼으며 이날까지 연속 7거래일 상승을 기록하면서 약 6개월간 지루하게 지속하던 박스권을 돌파한것입니다. DBA는 24일 장중 20.26달러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DBA ETF
DBA는 옥수수와 밀과 같은 대량 생산 상품의 비중을 낮추는 대가로 우주의 가축을 포함하도록 보유 범위를 넓히고 선물 곡선의 모양에 따라 보유 계약을 선택합니다.(곤탱고 효과를 완화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기초지수에는 옥수수, 대두, 밀, 캔자스시티 밀, 설탕, 코코아, 커피, 목화, 생우, 비육우 및 살코기가 포함됩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다양한 위험 요인에 노출 될 뿐만 아니라 단기 현물 움직임에 덜 민감하게 될 것입니다. 상품 풀로서 펀드의 구조는 보유자가 K-1을 받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펀드와 기초지수는 매년 11월에 매년 재조정 및 재구성 됩니다.

인플레 가능성, 작황부진 우려 등 원인

농산물 관련 금융상품 가격이 상승하는 것은 당연히 농산물 가격이 상승한 덕분이다. 그럼 농산물 가격은 왜 오르나?

에너지 대란으로 인한 비료 가격 인상을 들수 있습니다.
밀과 옥수수 면화 등의 경작에 사용하는 요소비료의 주된 원료가 천연가스와 석탄이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정말 큰 이슈였던 요소수 대란도 비료와도 연관되어 있다라는 기사를 많이 접했었는데 많은 상황들과 맞물려 있다라는 걸 다시 한번 알게된 일이였던거 같습니다. 
최근 비료의 주된 원료인 천연가스와 석탄 가격이 치솟으며 주요 업체들이 비료 생산량을 줄이면서 비료 수급이 빠듯한 상황입니다. 현재 미국 겨울 밀과 남미 지역 옥수수가 작황기에 접어든 시점이라 향후 농가의 비용 부담이 농산물 가격을 자극 할수 있으며 작황에도 빨간불이 켜졌다는 진단입니다.
너무 심각하게 우리가 와 닿는것이 이상기후도 악재이며, 해수면 온도가 다시 하락하고 지난해에도 겨울 농산물 작황에 영향을 줬던 라니냐가 재발하는 건 아닌지 우려가 됩니다. 기후변화도 정말 심각한거 같습니다.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도 1년 전보다 6.2%나 뛰면서 90년 이후 31년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하였습니다. 

 

해외 투자 낯설다면 국내 농산물 ETF

농산물 가격이 당분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농산물 ETF에 대한 관심도 꾸준히 이어질 전망이라고 전해집니다. 해외 투자가 낯설다면 국내시장에 상장한 ETF를 통해서도 농산물에 투자할 수 있는데요. 국내 시장에 상장한 농산물 ETF역시 최근 높은 상승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KODEX 3대 농산물 선물 ETF는 지난달 15일 이후 한달간 8% 가까이 올랐고 TIGER 농산물 선물 Enhanced ETF도 7% 넘게 상승했습니다. 
정말 다양한 ETF가 나오는거 같아 흥미롭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의 ‘KODEX 3대 농산물 선물 ETF’는 ‘S&P Grains Select Index ER 지수’를 추종하며 시카고상품거래소에 상장한 옥수수와 콩, 밀 선물 가격에 연동하는 상품입니다. 순자산 규모는 100억 원가량이며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농산물 선물 Enhanced ETF도 KODEX 3대 농산물 선물 ETF와 마찬가지로 S&P Grains Select Index ER 지수를 추종합니다. 그러나 KODEX 3대 농산물 선물 ETF와 달리 세 가지 곡물 외에도 설탕 선물을 추가로 담았습니다. 순자산은 281억 원 규모입니다. 

 

별별 금융 상품으로 밥상물가로 인하여 농산물 ETF도 투자할 만한 상품인거 같네요. 오늘도 하나 배우게 되었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